야성 드루이드 백과사전

Written by Crazymeow, Cheesey

Translated by NeruTe

Patch: 11.0.5
Updated: 21st of December, 2024

새소식

11.0.5 변경점

종합적으로 단일 대상 기준 +2%에 해당하며, 거친 베기 특성이 크게 강화되었다. 여전히 잔혹한 베기에 밀리는 특성이지만, 이제 쓸 수 있는 단계까지 올라왔다고 볼 수 있다. 가장 큰 문제점은 잔혹한 베기와 비교할 때 단일 대상 효과가 끔찍하게 떨어진다는 것이다. 거친 베기를 사용하는 빌드 예시를 던전 특성 항목에 추가하였다.

검은바위 나락 리메이크

성능 측면에서 야성 드루이드가 눈여겨볼 만한 장비는 하나도 없다. 장신구는 수준 미달이며, 화염의 격노 icon화염의 격노는 최대 영웅 6/6이기 때문에 제작 무기나 신화 등급 무기와 비교할 대상이 못 된다. 반대로 말해, 아직 영웅 등급 장비를 얻지 못한 칸이 있다면 검은바위 나락은 추가적인 파밍 기회가 되어 줄 수 있다. 성능 외의 측면에서는, 리메이크된 직업별 티어 2 방어구 형상변환과 다양한 꾸미기 장비가 추가되었다. 다음의 Wowhead 가이드 참고. 티어 2 방어구 형상은 이 페이지 참고.

로테이션

단일 대상

Image Light
상세한 시전 우선순위

시전 우선순위란?

아래의 내용은 행동 우선순위로, 그 순서대로 기술을 사용하라는 것이 아니라 말 그대로 매 순간 현재 사용할 수 있는 기술 중 가장 위에 있는 것을 써야 함을 의미한다.

이는 SimulationCraft에서 사용되는 APL(Action Priority List)와 구조적으로 동일하다.

전투 시작 전

  1. 야생의 정수 icon야생의 정수
  2. 숨기 icon숨기
  3. 은신 상태에서, 갈퀴 발톱 icon갈퀴 발톱

다음 중 현재 선택한 특성을 모두 체크

단일 대상 시전 우선순위

1순위: 주요 쿨다운 기술
  1. 연계 점수가 5점일 때, 혹은 기력이 최대치로부터 35 이상 모자랄 때, 호랑이의 분노 icon호랑이의 분노.
  2. 최상위 포식자의 갈망 icon최상위 포식자의 갈망효과를 받고 있고, 지금 흉포한 이빨 icon흉포한 이빨을 시전해도 피투성이 발톱 icon피투성이 발톱발동에 문제가 없다면, 흉포한 이빨 icon흉포한 이빨.
  3. 최상위 포식자의 갈망 icon최상위 포식자의 갈망효과를 받고 있다면, 흉포한 이빨 icon흉포한 이빨.
  4. 다음의 조건을 모두 만족할 때, 적응의 무리 icon적응의 무리.
    • 적 대상에 도려내기 icon도려내기가 걸려 있을 것.
    • 적 대상에게 향하고 있는 적응의 무리 icon적응의 무리투사체가 없을 것.
    • 적 대상에게 적응의 무리 icon적응의 무리가 걸려 있지 않거나, 1/2중첩으로 곧 만료될 것. 가령 현재 적 대상이 3중첩을 갖고 있다면, 시전을 미루고 만료될 때까지 기다릴 것.
  5. 걷잡을 수 없는 무리 icon걷잡을 수 없는 무리선택 시, 현재 활성화된 적응의 무리 icon적응의 무리개수에 따라 다음과 같이 적응의 무리 icon적응의 무리.
    • 2중첩 이상의 적응의 무리 icon적응의 무리가 3개 활성화되어 있다면, 아군 중 1중첩 > 0 중첩 > 2 중첩인 대상 순으로 시전.
    • 2중첩 이상의 활성화된 적응의 무리 icon적응의 무리가 2개 이하이며, 현재 적 대상에게 적응의 무리가 붙어 있지 않고 투사체도 향하고 있지 않다면, 해당 대상에게 적응의 무리 icon적응의 무리.
  6. 쿨마다 화신 icon화신.
  7. 쿨마다 광폭화 icon광폭화. 항상 호랑이의 분노 icon호랑이의 분노와 맞춰 쓸 것.
  8. 연계 점수 1점 이하에서, 야성의 광기 icon야성의 광기. 화신 icon화신발동 중일 경우, 2점에서 사용해도 무방함.
  9. 연계 점수 1점 이하에서, 야성의 광기 icon야성의 광기. 광폭화 icon광폭화발동 중일 경우, 2점에서 사용해도 무방함.
  10. 다음의 조건을 모두 만족할 때, 영혼 소집 icon영혼 소집.
    • 대상에게 도려내기 icon도려내기가 활성화되어 있을 것.
    • 호랑이의 분노 icon호랑이의 분노효과를 받고 있을 것.
    • 현재 보유한 연계 점수가 2점 이하일 것. 단, 광폭화 icon광폭화발동 중일 경우, 현재 보유한 연계 점수가 3점 이하일 것.
  11. 전투가 끝나기 직전이라면, 영혼 소집 icon영혼 소집. 일반적으로는 광폭화 icon광폭화와 함께 쓰는 것이 맞음.
2순위: 마무리 일격
  1. 야생추적자는 다음 두 상황에 한해, 5점이 아니라 3점 이상에서 도려내기 icon도려내기를 시전해도 무방함.
    1. 도려내기 icon도려내기의 남은 지속시간이 pandemic 구간 이내이며, 호랑이의 분노 icon호랑이의 분노의 남은 지속시간이 10초 이상일 것.
    2. 도려내기 icon도려내기의 남은 지속시간이 16초 미만이고, 호랑이의 분노 icon호랑이의 분노효과가 끝나기 3초 이내일 것.
  2. 다음의 조건을 모두 만족할 때, 도려내기 icon도려내기.
  3. 다음의 조건을 모두 만족할 때, 흉포한 이빨 icon흉포한 이빨.
    • 현재 보유한 연계 점수가 5점일 것.
    • 현재 보유한 기력이 50 이상일 것. 단, 화신 icon화신/광폭화 icon광폭화 발동 중에는 이 조건을 무시할 것.
3순위: 연계 점수 생성기
  1. 현재 보유한 피투성이 손길 icon피투성이 손길이 1중첩이거나 효과를 아예 받고 있지 않다면, 이 아래 내용에서 최근 4초 내에 이미 시전한 기술은 무시할 것.
  2. 다음의 조건을 모두 만족할 때, 그림자 숨기 icon그림자 숨기> 갈퀴 발톱 icon갈퀴 발톱.
  3. 다음 중 하나라도 만족하면, 갈퀴 발톱 icon갈퀴 발톱.
    • 갈퀴 발톱 icon갈퀴 발톱의 남은 지속시간이 pandemic 구간 이내이며, 호랑이의 분노 icon호랑이의 분노효과를 받고 있을 것.
    • 갈퀴 발톱 icon갈퀴 발톱의 남은 지속시간이 pandemic 구간 이내이며, 호랑이의 분노 icon호랑이의 분노의 남은 재사용 대기 시간보다 짧을 것. 지금 상태에서 시전하는 갈퀴 발톱 icon갈퀴 발톱이 기존의 것보다 약한 상태라면, 최대한 만료되기 직전까지 미룰 것.
    • 은신 중일 것.
    • 기습 공격 icon기습 공격효과를 갖고 있으며, 지금 상태에서 시전하는 갈퀴 발톱 icon갈퀴 발톱이 기존의 것보다 강한 상태일 것.
  4. 잔혹한 베기 icon잔혹한 베기가 4초 내로 3개 꽉 차는 상황이라면, 잔혹한 베기 icon잔혹한 베기.
  5. 난타 icon난타의 남은 지속시간이 pandemic 구간 이내일 때, 난타 icon난타.
  6. 청명의 전조 icon청명의 전조효과를 받고 있을 때, 칼날 발톱 icon칼날 발톱.
  7. 달빛섬광 icon달빛섬광의 남은 지속시간이 pandemic 구간 이내일 때, 달빛섬광 icon달빛섬광.
  8. 잔혹한 베기 icon잔혹한 베기.
  9. 칼날 발톱 icon칼날 발톱.
  10. 아직 피투성이 손길 icon피투성이 손길효과를 얻지 못했다면, 아래의 우선순위에 따라 발동시킬 것.
    1. 휘둘러치기 icon휘둘러치기.
    2. 지금 상태에서 시전하는 갈퀴 발톱 icon갈퀴 발톱이 기존의 것보다 약한 상태가 아니라면, 갈퀴 발톱 icon갈퀴 발톱.
    3. 남은 지속시간을 무시하고, 달빛섬광 icon달빛섬광.
    4. 남은 지속시간을 무시하고, 난타 icon난타.

다중 대상

Multi Target Opener
다중 대상 시전 우선순위

시전 우선순위란?

아래의 내용은 행동 우선순위로, 그 순서대로 기술을 사용하라는 것이 아니라 말 그대로 매 순간 현재 사용할 수 있는 기술 중 가장 위에 있는 것을 써야 함을 의미한다.

이는 SimulationCraft에서 사용되는 APL(Action Priority List)와 구조적으로 동일하다.

전투 시작 전

  1. 야생의 정수 icon야생의 정수
  2. 숨기 icon숨기
  3. 은신 상태에서, 갈퀴 발톱 icon갈퀴 발톱

다음 중 현재 선택한 특성을 모두 체크

다중 대상 시전 우선순위 (2+ 대상):

1순위: 주요 쿨다운 기술

중요: 모든 단일 대상 기술은 점사 대상 / 체력이 가장 높은 적에게 사용할 것

  1. 연계 점수가 5점일 때, 혹은 기력이 최대치로부터 35 이상 모자랄 때, 호랑이의 분노 icon호랑이의 분노.
  2. 최상위 포식자의 갈망 icon최상위 포식자의 갈망효과를 받고 있고, 지금 흉포한 이빨 icon흉포한 이빨을 시전해도 피투성이 발톱 icon피투성이 발톱발동에 문제가 없다면, 흉포한 이빨 icon흉포한 이빨.3. [*Apex Predator's Craving AOE&&~Bloodtalons] Ferocious Bite iconFerocious Bitewith Apex Predator's Craving iconApex Predator's Cravingprocs.
  3. 다음의 조건을 모두 만족할 때, 적응의 무리 icon적응의 무리.
  4. 걷잡을 수 없는 무리 icon걷잡을 수 없는 무리선택 시, 다음의 우선순위에 따라 쿨마다 적응의 무리 icon적응의 무리.
  5. 화신 icon화신. 항상 호랑이의 분노 icon호랑이의 분노와 맞춰 쓸 것.
  6. 광폭화 icon광폭화. 항상 호랑이의 분노 icon호랑이의 분노와 맞춰 쓸 것.
  7. 연계 점수 2점 이하에서, 야성의 광기 icon야성의 광기. 화신 icon화신/광폭화 icon광폭화 발동 중일 경우, 3점에서 사용해도 무방함.
  8. 다음의 조건을 모두 만족할 때, 영혼 소집 icon영혼 소집.
    • 대상에게 걸려 있는 도려내기 icon도려내기의 남은 지속시간이 영혼 소집 icon영혼 소집의 정신 집중 시간보다 길 것.
    • 호랑이의 분노 icon호랑이의 분노효과를 받고 있을 것.
    • 현재 보유한 연계 점수가 1점 이하일 것. 단, 광폭화 icon광폭화발동 중일 경우, 현재 보유한 연계 점수가 2점 이하일 것.
    • *참고: 일반적으로는 광폭화 icon광폭화와 함께 쓰는 것이 맞음.
2순위: 마무리 일격
  1. 현재 보유한 연계 점수가 5점이고, 다음 두 조건을 모두 만족할 때, 흉포한 이빨 icon흉포한 이빨.
  2. 다음 중 하나라도 만족하면, 연계 점수 5점에서 원시 분노 icon원시 분노.
  3. 현재 도려내기 icon도려내기가 걸려 있지 않고, 곧 죽지 않을 적 대상에게 (4점 이상에서) 도려내기 icon도려내기.
    • 여러 대상에게 도려내기 icon도려내기를 유지해야 하는 상황이 있다면, (거의) 무조건 원시 분노 icon원시 분노를 찍는 것이 맞다.
  4. 기력이 50 이상이거나 화신 icon화신/광폭화 icon광폭화 발동 중일 때, 연계 점수 5점에서 흉포한 이빨 icon흉포한 이빨.
3순위: 연계 점수 생성기
  1. 현재 보유한 피투성이 손길 icon피투성이 손길이 1중첩이거나 효과를 아예 받고 있지 않다면, 이 아래 내용에서 최근 4초 내에 이미 시전한 기술은 무시할 것.
  2. 난타 icon난타가 걸려 있지 않거나 남은 지속시간이 pandemic 구간 이내일 때, 난타 icon난타.
  3. 화신 icon화신/광폭화 icon광폭화 중일 경우, 잔혹한 베기 icon잔혹한 베기. 피투성이 손길 icon피투성이 손길발동을 방해하더라도 상관없음.
  4. 3개 이상의 대상과 전투 중일 경우, 화신 icon화신/광폭화 icon광폭화 중, 잔혹한 베기 icon잔혹한 베기. 피투성이 손길 icon피투성이 손길발동을 방해하더라도 상관없음.
  5. 화신 icon화신/광폭화 icon광폭화 중일 경우, 휘둘러치기 icon휘둘러치기. 피투성이 손길 icon피투성이 손길발동을 방해하더라도 상관없음.
  6. 3개 이상의 대상과 전투 중일 경우, 화신 icon화신/광폭화 icon광폭화 중, 휘둘러치기 icon휘둘러치기. 피투성이 손길 icon피투성이 손길발동을 방해하더라도 상관없음.
  7. 4초 내로 적 대상이 죽거나 잔혹한 베기 icon잔혹한 베기가 3개 꽉 차는 상황이라면, 잔혹한 베기 icon잔혹한 베기.
  8. 현재 전투 중인 적 대상이 5개 이상이라면, 휘둘러치기 icon휘둘러치기.
  9. 기습 공격 icon기습 공격효과를 갖고 있지 않고, 임의의 적 대상에게 갈퀴 발톱 icon갈퀴 발톱이 걸려 있지 않거나, 남은 지속시간이 pandemic 구간 이내이거나, 지금 시전하는 갈퀴 발톱 icon갈퀴 발톱이 기존의 것보다 강한 상태라면, 숨기 icon숨기> 갈퀴 발톱 icon갈퀴 발톱.
  10. 임의의 적 대상에게 갈퀴 발톱 icon갈퀴 발톱이 걸려 있지 않거나, 남은 지속시간이 pandemic 구간 이내이거나, 지금 시전하는 갈퀴 발톱 icon갈퀴 발톱이 기존의 것보다 강한 상태라면, 숨기 icon숨기> 갈퀴 발톱 icon갈퀴 발톱.
  11. 기습 공격 icon기습 공격효과를 갖고 있지 않고, 임의의 적 대상에게 갈퀴 발톱 icon갈퀴 발톱이 걸려 있지 않거나, 남은 지속시간이 pandemic 구간 이내이거나, 지금 은신 상태로 시전하는 갈퀴 발톱 icon갈퀴 발톱이 기존의 것보다 강한 상태라면, 그림자 숨기 icon그림자 숨기> 갈퀴 발톱 icon갈퀴 발톱.
  12. 임의의 적 대상에게 갈퀴 발톱 icon갈퀴 발톱이 걸려 있지 않거나, 남은 지속시간이 pandemic 구간 이내이거나, 지금 은신 상태로 시전하는 갈퀴 발톱 icon갈퀴 발톱이 기존의 것보다 강한 상태라면, 그림자 숨기 icon그림자 숨기> 갈퀴 발톱 icon갈퀴 발톱.
  13. 현재 보유한 청명의 전조 icon청명의 전조가 1개 이하일 때, 갈퀴 발톱 icon갈퀴 발톱이 걸려 있지 않거나, 남은 지속시간이 pandemic 구간 이내인 적 대상에게 갈퀴 발톱 icon갈퀴 발톱.
  14. 현재 전투 중인 적 대상이 3개 이상이라면, 휘둘러치기 icon휘둘러치기.
  15. 현재 보유한 청명의 전조 icon청명의 전조가 1개 이하이며, 임의의 적 대상에게 달빛섬광 icon달빛섬광이 걸려 있지 않거나, 남은 지속시간이 pandemic 구간 이내일 때, 달빛섬광 icon달빛섬광.
  16. 임의의 적 대상에게 갈퀴 발톱 icon갈퀴 발톱이 걸려 있지 않거나, 남은 지속시간이 pandemic 구간 이내일 때, 갈퀴 발톱 icon갈퀴 발톱.
  17. 잔혹한 베기 icon잔혹한 베기.
  18. 휘둘러치기 icon휘둘러치기.
  19. 휘둘러치기 icon휘둘러치기.
  20. 기습 공격 icon기습 공격효과를 갖고 있지 않을 때, 칼날 발톱 icon칼날 발톱.
  21. 칼날 발톱 icon칼날 발톱.
  22. 난타 icon난타.
  23. 아직 피투성이 손길 icon피투성이 손길효과를 얻지 못했다면, 아래의 우선순위에 따라 발동시킬 것.

특성 빌드

공격대 / 레이드 빌드

야성 드루이드의 레이드 특성에는 영웅 특성 트리를 포함한 수많은 선택지가 있다. 이 항목에서는 각 상황에 맞게 더 잘 어울리는 빌드의 큰 틀을 소개하고 있으나, 실제 빌드 간의 격차는 크지 않으며 정해진 사항은 없음을 숙지하기 바란다. 직접 플레이해 보고 자신에게 잘 맞는 것을 고르고, 또 로그상의 다른 플레이어들이 선택한 빌드를 보고 최종적인 결정을 내리는 것을 추천한다.

참고: 4세트 효과를 받기 전까지는 야생추적자가 우위에 있음.

단일 대상 전투: 4세트 장착 후에도 순수 단일 대상 기준으로는 야생추적자 빌드가 다소 앞서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발톱의 드루이드가 자동 공격에 의한 발동 효과에 의존하기 때문에 보스에게서 떨어지는 시간이 길어지면 상대적으로 큰 손해를 보기 때문이다.

추가 대상이 등장하는 전투: 네룹아르 궁전의 추가 적들은 빠르게 녹는 경향이 있어, 찢어발기기 icon찢어발기기를 갖고 있는 발톱의 드루이드가 일반적으로 우세하다. 야생추적자의 피바라미 덩굴 icon피바라미 덩굴보다 유용한 것은 물론, 또다른 영웅 특성 야수의 힘 icon야수의 힘과의 궁합으로 인해 원시 분노 icon원시 분노또한 더 높은 다중 대상 화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반면, 지속 피해의 비중이 높은 야생추적자는 이렇게 적들이 빨리 사라지는 상황에서 자연스레 밀리게 된다.

묻딜 / 의회형 전투: 지속적인 2-4개 대상과의 전투에서는 갈퀴 발톱과 지속 피해에 의존하는 야생추적자가 다소 앞선다. 다만 여기에서의 격차는 다른 상황에 비해 크지 않아, 단순 화력보다는 다른 요소에 의해 빌드가 정해질 가능성이 높다.

네룹아르 궁전 신화 기준 빌드
울그락스
피결속 공포
시크란
라샤난
오비낙스
카이베자
비단 궁정
안수레크
유형별 기본 빌드
야생추적자 - 단일 + 일부 추가 대상
야생추적자 - 난타의 발톱 (화력은 약간 떨어지지만, 난타를 따로 관리하지 않아도 됨)
야생추적자 - 왼쪽 집중형 단일 (시뮬레이션상 단일 대상 화력이 가장 높은 빌드)
야생추적자 - 단일/다중 혼합형
발톱의 드루이드 - 단일
발톱의 드루이드 - 단일/다중 혼합형

레이드 빌드에는 조정의 여지가 아주 많다. 아래 쐐기돌 던전 빌드 항목에서의 각 특성별 설명이나, 위 보스별 빌드의 차이를 참고할 것.

신화+/쐐기돌 던전 빌드

WS
DOTC

이번 시즌에는 두 갈래의 영웅 특성과 전문화 특성의 다양한 방향성으로 인해 보다 많은 선택지가 등장하였다. '최고의' 빌드는 정해져 있지 않으므로, 던전과 파티 구성에 맞도록 특성을 바꿔가며 사용하도록 하자. 아래의 빌드는 이러한 상황별 빌드를 몇 가지 정리해 둔 것이며, 위의 이미지는 추가적인 커스텀의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발톱의 드루이드 - 표준
발톱의 드루이드 / 순간 광역 피해 극대화
발톱의 드루이드 / caelus 판 (고르기 힘들다면 추천)
발톱의 드루이드 / 단일 대상 극대화
발톱의 드루이드 / 거친 베기 (화력은 약간 부족함 - 특히 단일에서)
야생추적자 / 표준
야생추적자 / 단일 및 점사 극대화
야생추적자 / 무리 + 달빛섬광
야생추적자 / 난타의 발톱

세부 특성 설명

1번 선택 구간(파란색)

지치지 않는 기력 icon지치지 않는 기력: 야생추적자 / 난타의 발톱 빌드를 제외한 모든 빌드에서, 최소 1점은 투자하는 것을 권장. 발톱의 드루이드 빌드에서는 2점을 줘도 좋음.

이중 발톱 갈퀴 icon이중 발톱 갈퀴: 야생추적자 빌드에서는 필수, 발톱의 드루이드 빌드에서는 소규모 / 중간 규모(일반적인 글로벌 파티 수준) 전투에 적합한 선택.

무자비한 발톱 icon무자비한 발톱: 발톱의 드루이드 빌드에서 특히 강력함. 광폭화: 광기 icon광폭화: 광기와의 시너지에 의해, 단일 대상, 다중 대상, 순간 화력 모두 증폭됨.

난타의 발톱 icon난타의 발톱: 달빛섬광 빌드에 한해, 달빛섬광을 쓸 수 있는 시간 여유를 만들어 주는 좋은 선택지. 무리 + 달빛섬광 운용 가이드 참조.

2번 선택 구간(초록색)

피의 맛 icon피의 맛: (특정한 점사 대상이 명확히 존재하는 던전에서) 강력한 단일 및 점사를 제공하는 선택지. 영혼 소집 icon영혼 소집과 강력한 시너지를 지니며, 특히 발톱의 드루이드 빌드와 잘 맞음.

감염된 상처 icon감염된 상처: 단일 대상 및 묻딜에서 준수한 선택지로, 이중 발톱 갈퀴 icon이중 발톱 갈퀴를 쓰는 야생추적자 빌드에서 특히 강력함. 발톱의 드루이드 빌드에서는 피의 맛 icon피의 맛을 쓸 때에 한해 함께 선택.

기습 공격 icon기습 공격: 훌륭한 단일 대상 선택지. 감염된 상처와 마찬가지로, 이중 발톱 갈퀴 icon이중 발톱 갈퀴와 강력한 시너지를 지님. 야생추적자 빌드에서는 권장되지만, 발톱의 드루이드의 경우 대규모 전투가 이루어지는 던전이나 무자비한 발톱 icon무자비한 발톱을 채용하는 빌드에서는 찍지 않아도 무방함.

야성의 격노 icon야성의 격노: 강력한 순간 화력을 제공하며, 대규모 전투에 적합하지만 단일 대상 화력에는 크게 기여하지 않음. 전투와 전투 사이의 이동 시간이 긴 던전의 경우, 매 전투마다 호랑이의 분노를 쓸 수 있으므로 이와 같은 특성의 효과를 보다 잘 볼 수 있음. 또한 재사용 대기 시간을 줄여 주는 어픽스가 있는 주간에는 이 효과가 더욱 증폭되는 것이나 마찬가지.

달 바라기 icon달 바라기: 야생추적자 빌드에 한해 강력한 단일 및 묻딜 선택지. 피투성이 손길 발동에도 기여할 수 있음.

청명의 시간 icon청명의 시간: 훌륭한 단일 대상 선택지이며 다양한 상황에서 도움이 됨. 기력 부족 문제를 느낄 때 유용함.

몰아치는 격노 icon몰아치는 격노vs 호랑이의 끈기 icon호랑이의 끈기: 빌드에 무관하게 둘 다 준수한 선택지. 지속 피해에 투자하는 빌드일수록 호랑이의 끈기가 전반적으로 약간 더 좋지만, 몰아치는 격노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음. 전투 시간이 길어지거나, 호랑이의 분노가 금방 끝나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다면 충분히 추천할 만 함.

잔혹한 베기 icon잔혹한 베기vs 거친 베기 icon거친 베기: 잔혹한 베기 icon잔혹한 베기가 항상 우위. 잔혹한 베기는 단일 대상에서도 칼날 발톱보다 강력한 반면, 거친 베기로 강화된 휘둘러치기는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거친 베기 icon거친 베기는 운용법이 보다 직관적이라는 장점이 있으며, 화력 손실도 그렇게 크지 않다. 단, 거친 베기 icon거친 베기를 채택할 경우 이중 발톱 갈퀴 icon이중 발톱 갈퀴는 절대 쓰지 말고, 대신 무자비한 발톱 icon무자비한 발톱을 찍을 것.

3번 선택 구간(보라색)

영혼 소집 icon영혼 소집vs 화신 icon화신: 발톱의 드루이드는 영혼 소집 icon영혼 소집을 선호하고, 야생추적자는 둘 다 비슷하지만 영혼 소집 icon영혼 소집이 우위에 있다. 용군단 시절과 마찬가지로 영혼 소집 icon영혼 소집은 화신에 비하면 단일 대상 화력에 조금 더 집중하는 선택지이나, 영혼 소집 역시 강력한 순간 광역 피해를 제공한다. 피의 맛 icon피의 맛을 찍지 않는 야생추적자 빌드에서는 특히 화신이 더 좋을 수 있다. 던전에 맞게 바꾸어 쓰고, 특히 소멸이나 죽은척하기 등과 마찬가지 원리로 전투 중 숨기를 사용해 특정 보스 패턴을 넘길 수 있는 던전에서는 화신을 채용하는 것을 추천.

피투성이 손길 icon피투성이 손길vs 사자의 힘 icon사자의 힘: 용군단 시절과 마찬가지로, 아직 야성 드루이드에 익숙하지 않거나 피투성이 발톱을 싫어한다면 사자의 힘을 채용해도 무방하다. 실수할 요소가 줄어들어 공략에 더 집중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보면, 시뮬레이션상의 차이보다 실제 이득이 더 클 수 있기 때문이다.

적응의 무리 icon적응의 무리: 영웅 특성에 무관하게 좋은 선택지. 적응의 무리는 1점 투자로 가져갈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단일 대상 선택지로, 특히 야생추적자 빌드에서는 거의 항상 들고 가는 것을 추천. 걷잡을 수 없는 무리 icon걷잡을 수 없는 무리까지 찍으면 특히 중간 규모의 전투에서 묻딜 및 광역 피해에 상당한 기여를 보여줄 수 있다. 하지만 전투의 규모가 아주 커지면 그 가치가 떨어진다.

맹수의 본능 icon맹수의 본능: 상황을 타지 않는 좋은 특성으로, 특히 대규모 전투와 순간 피해에 크게 기여한다. 호랑이의 분노 icon호랑이의 분노를 강화하는 효과는 함께 쓰는 광폭화 icon광폭화영혼 소집 icon영혼 소집을 강화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 특성은 3번 선택 구간에서 잔혹한 베기 icon잔혹한 베기에 영향을 주는 유일한 선택지이며, 이 잔혹한 베기 icon잔혹한 베기광폭화 icon광폭화에 의해 더 강해지기 때문에 순간 피해량에 더욱 크게 기여한다. 야성의 격노 icon야성의 격노를 선택했다면 그 기여분은 더욱 커진다.

야성의 광기 icon야성의 광기: 영웅 특성에 무관하게 좋은 단일 대상/점사 선택지이며, 원할 때 즉시 5점을 생성해 흉포한 이빨 icon흉포한 이빨을 쓸 수 있게 해 준다는 점에서 광역 피해에도 간접적으로 기여한다.

찢고 도려내리 icon찢고 도려내리vs 혈관절단기 icon혈관절단기: 이번 시즌에는 서로 차이가 거의 없는 수준으로, 찢고 도려내리는 광역 피해에, 혈관절단기는 점사에 특화되어 있다. 도려내기 icon도려내기지속시간이 늘어난 만큼 흉포한 이빨 icon흉포한 이빨을 더 많이 쓸 수 있기 때문이다. 갈퀴 발톱 icon갈퀴 발톱연장 효과는 야생추적자 빌드에서 또 도움이 되는데, 피바라미 덩굴 icon피바라미 덩굴의 발동 횟수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표범의 아귀 icon표범의 아귀: 발톱의 드루이드만 고려하는 순수 단일 피해 특성. 던전에 따라 그 가치가 크게 달라짐.

소모품

물약

절제된 물약 icon절제된 물약: 모든 상황에서 사용하는 전투 물약.

알가르 치유 물약 icon알가르 치유 물약: 현재 유일한 치유 물약. 다만 기계공학 제작 장비와 심장추적 생명력 주입기 icon심장추적 생명력 주입기 사용 시, 이쪽이 상황에 따라 더 좋을 수도 있음.

음식

한밤의 가장무도회 잔칫상 icon한밤의 가장무도회 잔칫상, 거룩한 날 잔칫상 icon거룩한 날 잔칫상, 벨렌다르의 은총 icon벨렌다르의 은총은 서로 사실상 성능이 동일한데, 그 중 벨렌다르의 은총 icon벨렌다르의 은총이 압도적으로 저렴하여 구하기 쉽다.

영약

연금술적 혼돈 영약 icon연금술적 혼돈 영약만을 사용한다.

기름 / 숫돌

무쇠발톱 숫돌 icon무쇠발톱 숫돌/무쇠발톱 무게추 icon무쇠발톱 무게추 또는 알가르 마나 기름 icon알가르 마나 기름. 성능은 거의 완전히 동일하나, 알가르 마나 기름 icon알가르 마나 기름이 훨씬 저렴하다.

증강의 룬

결정화된 증강의 룬 icon결정화된 증강의 룬

장비 구성

능력치

Raidbots의 Top Gear 결과를 따르고, '능력치 우선순위'는 무시하라.

보석과 마법부여

보석: 1x 교묘함의 블라스페마이트 icon교묘함의 블라스페마이트 또는 한계의 블라스페마이트 icon한계의 블라스페마이트 + 시뮬레이션 결과에 맞는 기타 보석. 체력 보석은 챙길 가치가 없다. 야성 드루이드는 자체 이동 속도가 높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교묘함의 블라스페마이트 icon교묘함의 블라스페마이트는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언급하지 않고 넘어가는 것은 좋지 않아 서술에 포함하였다.

무기: 심연의 권위 icon심연의 권위 또는 찬란한 힘의 권위 icon찬란한 힘의 권위. 심연의 권위가 단일 대상 피해에서 더 뛰어난 반면, 적 대상의 수가 늘어나면 찬란한 힘의 권위가 앞서게 되고 특히 이번 공격대 던전인 네룹아르 궁전에는 다수의 다중 대상 전투가 등장한다. 광역 피해만을 놓고 보면 이론적으로는 돌매듭의 기예 icon돌매듭의 기예가 가장 뛰어나지만, 그러한 전투 상황은 드물다.

가슴: 수정의 광휘 icon수정의 광휘

망토: 날개 달린 은총의 성가 icon날개 달린 은총의 성가

다리: 폭풍결속 방어구 강화도구 icon폭풍결속 방어구 강화도구

손목: 장갑 광역회피의 성가 icon장갑 광역회피의 성가

장화: 수호자의 행진 icon수호자의 행진 또는 척후병의 행진 icon척후병의 행진

반지: 스스로의 시뮬레이션 결과에 맞는 것을 사용하라. 그 격차는 크지 않으므로, 이 절차가 귀찮다면 일반적으로 광휘의 특화 icon광휘의 특화를 선택해도 안전하다.

전문기술 제작 장비

  • 충만한 미늘창 icon충만한 미늘창 (또는 그 외의 양손 민첩 무기) + 다크문 인장: 승천 icon다크문 인장: 승천. 이미 신화급 무기를 확보했다면 제외.
  • 레이드 위주로 구성할 경우, 임의의 방어구 + 꿈틀거리는 방어구 결속끈 icon꿈틀거리는 방어구 결속끈(다크문 인장: 승천 icon다크문 인장: 승천을 넣은 무기를 제작했을 경우) 또는 원소 집중의 렌즈 icon원소 집중의 렌즈. 쐐기 위주로 구성할 경우, 여명견사 안감 icon여명견사 안감으로 대체. 제작 부위는 Raidbots를 활용해 정할 것.
  • 위에서 아직 선택하지 않은 장식을 적절한 부위로 제작. 단, 일반 장비를 강화하는 것에 비해 제작 아이템에 드는 문장 소모가 더 크다는 점을 유의. 따라서 신화급 무기를 획득했거나 문장이 남는 상황이 아니라면, 문장을 어느 정도 모아 두는 것이 좋다.

중요: 제련된 검투사의 표상 icon제련된 검투사의 표상을 재료로 사용하면, 610레벨 PvP 장비를 제작하고 장식까지 붙일 수 있다. 장비 칸에 따라 정복 점수 525-700를 획득해야 하며, 추후 명예로 구매하는 흉포한 보석세공인의 장식 icon흉포한 보석세공인의 장식을 사용해 보석 홈도 달아 줄 수 있다.

장신구

아래의 목록은 최대 레벨을 기준으로 성능 순서대로 정렬한 것이다. 실제로 어느 장신구를 장비할지는 개인 시뮬레이션 결과를 따라야 한다.

레이드 용도

신화+/쐐기돌 던전 용도:

Trinket FAQ

Q: 시뮬레이션의 오비낙스의 변화성 알 icon오비낙스의 변화성 알 작동 방식은? 그 값을 바꿔볼 수 있는지?

A: Raidbots에서, Custom APL 항목의 아래의 텍스트를 붙여넣으면 된다.

thewarwithin.ovinaxs_mercurial_egg_initial_primary_stacks=20
thewarwithin.ovinaxs_mercurial_egg_desired_primary_stacks=20

desired_primary_stacks 뒤의 숫자를 바꾸면 임의의 중첩 상태에서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시뮬레이션은 주어진 값을 유지하면서 행동하게 되며, 20이 그 기본값이다.

Q: 어둠결속 의식용 손칼 icon어둠결속 의식용 손칼 심이 목록에 있는 다른 장신구보다 센데 이거 좋나요?

A: 물론이다. 해당 장신구는 아이템 레벨에 비해 특히 강력한 장비로, 목록에 있지 않은 것은 단지 신화급으로 얻는 것이 불가능해 장기적으로는 대체되기 때문이다.

Q: 위험한 송출기 icon위험한 송출기는 어떻게 쓰나요?

A: 2분마다, 다만 광폭화보다 몇 초 전에 미리 사용하는 식으로 사용한다. 이를 통해 과업을 완료하고 실제 강화 효과를 얻은 상태로 광폭화에 돌입할 수 있게 된다.

과업은 다음의 3가지 중 하나가 주어진다.

  1. 점프 3회
  2. 보라색 원 범위 내에 서 있기
  3. 움직이는 구슬 줍기

전용 위크오라를 사용하면 현재 주어진 과업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Q: 야생추적자로 미치광이 여왕의 칙령 icon미치광이 여왕의 칙령 쓰니까 더 센데 이유가 뭔가요?

A: 야생추적자 트리의 활력의 덩굴 icon활력의 덩굴특성이 이 장신구를 포함한 외부 피해에도 적용되기 때문이다.

기타

'강한 상태' / '약한 상태': Snapshot에 대해

Snapshot이란 적 대상에게 걸린 지속 피해 기술을 강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야성 드루이드의 지속 피해 기술의 공격력은 '기술 적용 시점'에 결정되며, 이는 해당 기술의 지속시간 내내 유지된다. 예를 들어 호랑이의 분노 icon호랑이의 분노효과를 받고 있을 때 사용한 출혈 기술은 평상시에 사용한 것에 비해 '강한 상태'로 '유지'된다. 숙련된 야성 드루이드는 이를 고려하여 상황에 맞게 각 지속 피해 기술을 적절한 시점에 갱신할 수 있다.

여러 대상에게 걸린 다양한 지속 피해 기술의 상태를 직접 추적하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보통 아래 위크오라 항목에 소개된 것들과 같은 출혈 Weakaura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들의 기본 구조는 모두 다음과 같이 동일하다.

  • 지속 피해 기술의 아이콘이 초록색으로 빛나거나 숫자가 100보다 큼: 지금 해당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현재 대상이 지닌 것보다 '강한 상태'이다.
  • 지속 피해 기술의 아이콘이 회색으로 빛나거나 숫자가 정확히 100임: 지금 해당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현재 대상이 지닌 것과 동등하다.
  • 지속 피해 기술의 아이콘이 빨간색으로 빛나거나 숫자가 100보다 작음: 지금 해당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현재 대상이 지닌 것보다 '약한 상태'이다.

참고: 모든 기술을 '강한 상태'로 유지할 필요는 없다. 로테이션 항목의 내용을 참고하라.

Snapshot 적용 기술 목록

  1. 모든 지속 피해 기술 + 호랑이의 분노 icon호랑이의 분노.
  2. 갈퀴 발톱 icon갈퀴 발톱은 추가로 다음 요소에 의해 강화된다.
  3. 도려내기 icon도려내기+ 피투성이 손길 icon피투성이 손길.
  4. 난타 icon난타+ 청명의 전조 icon청명의 전조.

모든 지속 피해 기술은 기존에 걸린 것의 최대 지속시간 대비 30% 이하로 남아 있을 때만 적용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이는 타 직업의 대부분의 지속 피해 기술과 마찬가지로, 아래에서 설명할 'pandemic'의 적용을 위함이다.

“pandemic” 구간이란?

Pandemic이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지속 피해 기술(Damage Over Time: DoT)이 지니는 메커니즘으로, 이미 걸려 있던 기술을 다시 적용하면 남아 있던 지속시간의 최대 30%가 이월되는 효과를 의미한다. 이 최대치가 존재하기 때문에, 아직 많이 남아 있을 때 다시 쓰는 것은 손해가 된다. 이처럼 지속 피해 기술을 재적용하기 적합한 구간을 “pandemic 구간”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10초의 최대 지속시간을 갖는 지속 피해 기술이 이미 걸려 있을 때, 그 기술을 다시 사용하는 상황을 생각해 보자.

  • 1초 남아 있을 때 재적용: 지속 시간이 11초가 됨 (기본 10초 + 기존의 남은 1초)
  • 3초 남아 있을 때 재적용: 지속 시간이 13초가 됨 (기본 10초 + 기존의 남은 3초)
  • 8초 남아 있을 때 재적용: 지속 시간이 13초가 됨 (기본 10초 + 기존의 것 중 이월 최대치인 3초)

이 때문에 기존에 걸려 있던 것의 지속시간 중 70% 이상이 지나간 후에 재적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참고: Pandemic은 원래 현재와 같은 효과를 지닌 과거 흑마법사의 지속 효과 이름으로, 시간이 흐르면서 이 효과가 다른 지속 기술에도 기본 기능으로 이식된 것이다.

“Clipping”이란?

Clipping은 반대로 pandemic 구간이 되기 전에 미리 지속 피해 기술을 재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야성 드루이드는 snapshot과 피투성이 손길 icon피투성이 손길등의 강화 효과 때문에 종종 이것이 이득인 경우가 있다.

매크로

이래에는 몇 가지 유용한 매크로를 첨부하였다. 이들은 필수적인 것이 아니라 모두 게임플레이의 편의를 위한 것이다. (내용을 바꾸어 다양하게 응용해 보자!)

마우스 커서 위치에 우르솔의 회오리 시전 (@cursor 매크로):

#showtooltip
/cast [@cursor] 우르솔의 회오리

특정 기술과 장신구 / 무기 사용 효과 묶기

몇몇 장신구나 무기는 주요 쿨다운 기술과 묶어 써야 하는 사용 효과를 지니고 있는 경우가 있다. 야성 드루이드의 경우, 아래와 같이 광폭화와 묶는 것이 일반적이다.

  • 13: 위쪽 칸의 장신구
  • 14: 아래쪽 칸의 장신구
  • 16: 무기

예를 들어 아래의 매크로는 이 세 가지 아이템을 광폭화 발동 시 모두 사용한다.

#showtooltip
/use 13
/use 14
/use 16
/cast 광폭화

아래와 같이, 2번 장신구만 묶는 것도 가능하다.

#showtooltip
/use 14
/cast 광폭화

마우스오버 대상에게 휘감는 뿌리

현재 마우스 커서가 올라가 있는 적을 대상으로 속박 기술인 휘감는 뿌리를 시전한다. 마우스오버 대상이 없다면, 대신 현재 선택한 대상에게 시전한다.

#showtooltip
/cast [@mouseover, harm, nodead] [] 휘감는 뿌리

버튼 하나로 해제/달래기 쓰기

대표적인 피아 식별 매크로에 마우스오버 효과를 더한 것.

#showtooltip
/cast [@mouseover, harm, nodead] 달래기; [@mouseover, help, nodead] 해제; [harm, nodead] 달래기; 해제

주시 차단

주시 대상에게 차단 기술인 두개골 강타를 시전하되, 주시 대상이 없다면 현재 대상에게 시전하도록 한다.

단축키 설정에서 주시 대상 설정 키를 만들고 함께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showtooltip
/cast [@focus, harm, nodead] [] 두개골 강타

마우스오버 대상에게 적응의 무리

마우스오버 된 아군 대상에게, 그러한 대상이 없다면 현재 선택한 대상에게 적응의 무리를 시전하도록 한다.

야성 드루이드는 회복, 재생, 정신 자극 등 아군에게 쓸 수 있는 기술이 많아, 이와 유사하게 매크로를 만들어 두는 것도 좋다. 간단히 아래의 매크로 내용에서 '적응의 무리' 부분을 다른 기술의 이름으로 바꾸기만 하면 된다. 마우스오버 된 적군 대상에게도 작동하게 하려면, 'help' 부분을 'exists'로 바꾸면 된다. 혹은 아예 적에게만 시전하도록 하려면, 'help'를 'harm'으로 바꾸면 된다.

#showtooltip
/cast [@mouseover, help, nodead] [] 적응의 무리 

전투 부활 / 시너지

마우스오버 된 죽은 아군 대상에게 환생을 시전하고, 해당 대상이 살아있다면 대신 야생의 징표를 시전한다.

#showtooltip
/cast [@mouseover, help, dead] 환생; 야생의 징표

마우스오버 매크로가 안 돼요

게임 기본 설정으로는 마우스 버튼에 마우스오버 매크로를 할당하면 작동하지 않는다. 별도의 애드온인 Clicked를 사용해 설정하거나, 다른 버튼에 지정하는 식으로 해결이 가능하다. ₩/~ 버튼에서도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언급한 버튼에 할당한 것이 아닌데도 문제가 발생한다면, 매크로 내용 그 자체가 문제일 수 있다. 이 경우에는 대부분 help, harm, exists와 같은 조건문의 잘못된 사용이 그 원인이다.

유용한 위크오라 / 애드온

야성 드루이드 통합팩

야성 드루이드의 성능을 극대화하려면 다양한 요소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는 하나의 위크오라로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야성 드루이드 커뮤니티에서는 시간을 들여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하는 통합 패키지를 제작하였다.

각 패키지는 서로 상호작용하며 전투 상황에서 필요한 정보를 이해하기 쉽도록 보여주는 여러 위크오라로 이루어져 있다. 성능상의 차이는 없으므로, 여러 가지를 직접 시험해 보고 마음에 드는 것을 계속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많이 쓰는 위크오라와 애드온

이하의 요소는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게임플레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야성 드루이드 지속 피해 기술 상태 추적기 - Oi 현재 지속 피해 기술을 시전하면 기존의 것과 비교하여 어떤 상태가 되는지를 쉽게 볼 수 있도록 해 준다. 자세한 설명은 자체 내용 참조.

야성 드루이드 Snapshot - Enth 특성, 강화 효과, 변형치 등 지속 피해 기술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소를 추적하고 위크오라, 기본 이름표, Plater 이름표 등에서 표시하도록 한다. 자세한 설명은 자체 내용 참조.

갈퀴 발톱 Plater 모드 - Sretnuh Plater에서 갈퀴 발톱 상태를 확인하기 쉽게 해 주는 여러 모드. 누구에게 갈퀴 발톱을 써야 하는지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성능상의 차이는 없으므로, 여러 가지를 직접 시험해 보고 마음에 드는 것을 계속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청명의 전조 기술 하이라이트 - Sretnuh 청명의 전조 icon청명의 전조가 발동하면, 칼날 발톱 icon칼날 발톱, 난타 icon난타, 휘둘러치기 icon휘둘러치기, 잔혹한 베기 icon잔혹한 베기의 단축키 버튼이 빛나게 하는 위크오라. 자세한 설명은 자체 내용 참조.

최상위 포식자의 갈망 알리미 - Marvel 최상위 포식자의 갈망 icon최상위 포식자의 갈망효과가 발동하면 빛나는 아이콘과 함께 효과음을 출력하는 위크오라. 자세한 설명은 자체 내용 참조.

적응의 무리 도우미 - KnewOne/Drufearr 적응의 무리 icon적응의 무리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위크오라. 걷잡을 수 없는 무리 선택 시 아군 대상 시전 최적화 관련 내용도 지원된다. 자세한 설명은 자체 내용 참조.

피투성이 손길 추적기 - Fore 피투성이 손길 icon피투성이 손길발동까지의 상황을 표시해 준다. 피투성이 손길은 4초 내로 3개의 서로 다른 연계 점수 생성 기술을 사용하면 획득하는 강화 효과로, 이 위크오라는 그 4초 타이머를 표시하는 식으로 동작한다. 자세한 설명은 자체 내용 참조.

피투성이 손길 추적기 - Cheesey 다른 방식의 피투성이 손길 icon피투성이 손길추적기. 자세한 설명은 자체 내용 참조.

주시 차단 두개골 강타가 준비되고 주시 차단이 가능한 상황이면 알림을 띄워 주는 위크오라. 자세한 설명은 자체 내용 참조.